추석 명절 지원금 위로금 지역별 확인 및 신청 방법

정부에서는 취약계층이나 사회적 소외계층 또는 국가보훈대상자 등에게 명절 때 마다 명절위로금을 지원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지원금 형태에 따라 신청이 필요하지 않는 것도 있으나 개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는 것도 있습니다. 잘 확인하셔서 이번 추석지원금 놓치지 마세요.

명절지원금 이란? 

한국에서 명절이란 가장 중요한 날인만큼 명절을 준비하고 차례를 지내는 전통문화가 있는 우리나라로써,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지원하여, 보다 더 풍성한 명절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지원금 제도입니다.

 

명절 지원금 대상자의 경우 차상위계층 가정, 기초 생활수급자,기초 의료 수급가구, 국가유공자,한부모 가정, 의사상자,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지원됩니다.신청 후 보통 명절 전으로 지원금이 지급되며, 가족 수에 따라 금액이 측정됩니다.

추석지원금 확인하는 방법

명절 위로금 혹은 명절위문금 형태로 지원하는 지원금은 지자체 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소지 지자체에서 자신이 지원대상인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아래 정부24 링크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24 사이트 이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주소지의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신청가능한지 확인하셔도 됩니다. 

 

직접 신청해야 하는 사례

추석 명절 지원금은 대부분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지원이 됩니다. 하지만 개인이 신청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적혀있는 지원금 외에도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보세요.

 

서울시 노원구 장애인 명절 위문금 지원

노원구 소재 장애인 거주시설이나 직업재활시설을 이용하는 장애인이 대상인 지원금으로 명절 전에 장애인복지시설에서 희망이음 시스템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전라북도 임실군 취약계층 명절위로금 지원

차상위 수급자 중 65세 이상 노인이나 중증 장애인, 다문화가족에게 임실사랑상품권이 지원됩니다. 명절 기간에 신청해야 하고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 차상위계층 증명서 지참 )

 

경기도 평택시 국가보훈대상자 명절위로금 지원

국가보훈대상자 및 보훈보상 대상자에게 5만원 지원하는데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경상남도 사천시 효도수당

4대 이상 가정이 3년 이상 사천에 주소지를 두고 거주한 경우에 가구내 최고령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세요.

 

인천광역시 강화군

강화군에 거주하는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세대당 5만원 지원합니다. 기준중위소득 25% 이하 한부모 가족이어야 하고 "복지로" 에서 온라인 신청하거나 주민센터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 관할 주민센터 찾는 방법 >

 

주소지 주민센터 확인하는 방법, 동사무소 찾기

이번 포스팅은 주소지 주민센터, 면사무소 동사무소 등을 찾는 방법입니다. 각종 지자체 서류업무를 하려면 관할 동사무소를 방문하라고 하는데 어디인지 몰라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handmagazine.tistory.com

 

마무리

이상으로 추석을 맞이하여 각 지자체에서 준비중인 명절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적힌 곳 외에도 많으니 꼭 정부24에서 확인하고 챙겨 받으세요.